2-2. 한국 코미디의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코미디의 형태는 1920년대 유랑극단에서 단막극의 형태를 띠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랑극단의 주요 레퍼토리는 주로 신파극이 있는데 단막극은 무대 세트가 바뀌는 동안 잠시 등장해 신파에 무거워진 청중의 분위기를 살리고 지루함을 가시게 하는
정치성에 의해 무시됐다. 실상이 그렇지 않은데도, 매도 받는 것만큼 억울하고, 슬픈 것이 있을까. 식민지와 분단의 뼈아픈 유산은, 인간의 상상력을 제한받고 통제받는 것에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식민지 담론도 이러한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근대는 현대의 오늘을 비추어주는 거울이
양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하고,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시를 대상으로 전후의 특징적 해체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1. 전쟁과 해체미학
6 ․ 25 전쟁 이후 전쟁의 이중성을 확인하게 하는 현상 중의 하나가 확장된 서양문화의 양상이다. 서양
정치성이란
서양의 팝아트의 모방에 불과했지만 이를 극복한 ‘정치적 팝아트’ 등장
(여기 정치적 팝아트 설명 부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네요 논문 정리해보려구 했는데 발표에 넣기 약간 애매한거 같아서 그냥 둘게요 ^^)
정치성이라는 말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우리 사회의 저출산(저출생) 문제와 인구감소 현상의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와 해결 노력을‘재생산정치’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Ⅰ. 서론
한국의 저출산 문제는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문제로 그에 대한
양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김동리는 경북 경주 출신으로 1927년 [조선일보]에 시 <백로(白鷺)>로 입선한 이후 1935년 [중앙일보]에 <화랑의 후예>라는 소설로 등단했다. 그의 초기 경향은 한국 고유의 토속성과 외래사상과의 대립 등을 신비적이며 몽환적인, 그래서 허무하기도 한 세계를 그
전기연구-수상&작품활동
2002 – 소설 『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제1회 ‘문학과 사회’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
2004 – 단편《타인의 고독》으로 제5회 이효석 문학상 수상
2006 – 단편《삼풍백화점》으로 제53회 현대문학상 수상
조선일보에 『달콤한 나의 도시』연재 시작
2008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